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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물류] 영업관리 3.수주관리 4.대급회수

요카지마 2016. 11. 16.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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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주관리 내용


1.견적 : 견적활동은 수주 이전단계로 일반적으로 첫 거래이거나, 거래 물품의 시장가격의 변동이 있을 경우 진행된다.

2.수주 : 수주는 구매를 결정한 고객으로 부터 구체적인 주문을 받는 과정. 확인사항으로 거래처, 물품 상세, 수량, 단가, 대금수금 조건, 납기, 납품처

견적이 발행된 경우에는 견적 내용중 거래처, 물품 상세, 단가, 대금수금 조건

3.수주등록 : 수주 접수후 회신을 하여야 하는데 일자별 가용수량, 약속가능재고가 있다.


고객(거래처) 중점화전략


등급을 설정하고, 우량 거래처 고객을 선정하여 중점화 한다.


1. ABC 분석(파레토 분석) : 파레토의 원리에 입각하여 중요한 고객 거래처만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이다.

2. 매트릭스 분석(이원표 분석) : 두가지 요인으로 분석, 이원표의 형태로 표시하여 분류한 것이다.

3. 거래처 포트폴리오 분석 : 세가지이상, 최적의 전략


신용거래와 신용한도


신용거래란 물품을 먼저 인도하고 물품대금은 일정기간 후에 결제하는 외상거래를 말한다.


여신한도는 외상매출할 수 있는 최고한도액, 대개 신용한도와 동일하게 사용


신용한도 설정법


회사의 자금운용상의 설정법


매출채권 회수기간 = 매출채권잔액 / 매출액 * 365일

매입채무 지급기간 = 매입채무잔액 / 매출액 * 365일

재고회전기간 = 상품재고잔액 / 매출액 * 365일

자금조달기간 = 재고회전기간 + 매출채권 회수기간 - 매입채무 지급기간


매출채권 한도액 = 매출액 * 자금고정기간

(자금고정기간 = 자금조달기간 / 365일)


유동자산의 총액에서 유동부채의 총액을 공제한 것을 순운전자본(=유동자산 - 우동부채)라고 한다.


만약 여신한도액이 순운전자본보다 많아지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운전자본을 확보한다.


1.현금회수가능거래처 증대

2.외상매출금이나 어음의 회수기간 단축

3.상품재고 감소

4.외상매출금 감소 또는 외상매입금 증가

5.장기회수기간 거래처 감소

6.현금지급을 어음지급으로 변경

7.지급어음 기일연장


거래처(고객)별 여신한도 설정법


매출액 예츠겡 의한 방법


여신한도액 = 거래처 고객 총 매입액 * 자사수주점유율 * 여신기간

거래처 고객 총 매입액 = 예상매출액 * 매입원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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